"어려웠던 고민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해결책을 구하려고만 하는 태도보다는 내 감정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는 태도였다."
마음 서포터즈로 개인 상담을 진행하면서 저는 ‘불안함’을 주된 주제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불안함을 느낀 상황에서 왜 그런 감정을 가졌는지에 초점을 두면서 제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이야기 하는 것이 어렵고 주저하는 순간도 많았지만 점점 횟차가 늘수록 말하기 쉬워졌고 감정 느끼게 된 원인을 찾는 시간을 가지면서 그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별 거 아니라는 것과 제가 어떤 부분에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인지 알게 되면서 상황 대처 능력과 부족한 점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제 마음 속에 존재하는 모든 불안을 다스리지는 못하지만 상담사님과 상담을 하면서 불안을 대처하는 방법이나 너무 겁 먹을 필요 없다는 것을 배우면서 마음에 여유가 생겨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불안 역시 대인관계, 학업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상황에서 느꼈던 감정이기 때문에 다른 학우분들이 개인 상담을 너무 무겁게 생각하여 신청을 주저하지 말고 한 번쯤은 상담해보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저는 서포터즈 활동을 하기 전 2022년 개인적으로 신청하여 개인 상담을 4회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제 감정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게 어려웠고 제가 처한 상황에서 불안하고 불쾌한 감정을 지울 수 있는 해결책을 얻으려고 하는 마음이 컸습니다. 당연히 해결책을 얻으려고만 하니깐 상담에 어려움을 느꼈고 불안을 지우는 게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23년 다시 개인상담 때는 조금 더 솔직하고 자세하게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서 여유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개인 상담을 하게 된다면 충분히 익명이 보장되니깐 걱정하지 말고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와 감정을 상담사님께 말하길 추천드립니다!